노무현 대통령 배너


2008. 6. 1. 10:27

ERD 그리는 프로그램

 Entity-Relation Model 하고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RDBMS)의 모델은 1:1로 매핑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음에도 많은 ER 모델링 소프트웨어들이 RDBMS를 지원하는 이유는 RDBMS가 대세이기 때문이리라. 예를 들자면 ER 모델에는 상속의 개념이 있지만 순수 RDBMS에서는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하여간 불법 소프트웨어 복제가 횡행하던 시절에 사용하던, 그리고 현재도 아마 최강이라고 생각되는 두 ER 모델 디자인 툴이 있으니 맨 처음 접해본 것은 파워디자이너의 전신인 S-Designer였다.

그 다음이 ERWin.

전반적인 설계에 중점을 둔다면 파워디자이너를 추천하고 싶고 오로지 RDBMS 모델링만 하겠다면 ERWin을 추천하겠다. 관점으로 볼 때 파워디자이너가 좀 더 거시적이기 때문이다. 요즘은 자주 행하지 않는 PFD나 DFD 설계가 가능하고 이를 바탕으로 ER 모델링이 가능하다. 반면 ERWin은 좀 더 전문화된 ER 모델링 툴이라고 볼 수 있다. 일례로 개념적 ER 모델과 실제적(Physical) ER 모델에 대한 차이를 더 명확하게 설계할 수 있는 쪽은 ERWin이다.
그런데 이 블로그는 공짜 프로그램에 대한 것이다. 둘 다 상용 소프트웨어인데... 뭐 사설이 길었던 셈이다.-_-

공짜 프로그램도 둘을 소개할 예정인데 이 둘의 차이는 파워디자이너와 ERWin의 그것에 비해 훨씬 심하다.

TOAD DataModeler Freeware
http://www.casestudio.com/enu/database_design_freeware.aspx
단지 물리적 ER 모델만 설계 가능하고 한 파일에 25개의 엔티티(테이블) 밖에 설계를 할 수 없다.

여기에 비해

Open System Architect
http://www.codebydesign.com/
개념적 ER 모델과 물리적 ER 모델 둘 다 지원이 가능하다. 처음에 봤을 때는 정말 막막하다. ERWin에서 개념적 ER 모델에서 설계를 시작해서 물리적 ER 모델로 전이를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만이 쓸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만약 ERWin을 써봤는데 이 툴을 못쓰겠다고 한다면 당신은 ERWin을 제대로 사용해 보지 않았다는 증거이다.(약간 유예를 할 수 있는 것이 인터페이스가 난삽하긴 하다.)

극과 극 체험. 만약 급박한 문서화가 필요하다면 두꺼비(TOAD)를 선택하라. 만약에 제대로 모델링을 할 수 있다면 OSA 를 추천한다. 두가지 소프트웨어 모두 ER 모델링에 대한 개념은 있어야 한다. 하지만 OSA가 훨씬 심하다.

'프로그래밍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ite 간단 사용법  (0) 2007.07.12
Berkeley DB 시작하기  (0) 2007.07.12
Sqlite 프로그래밍  (0) 2006.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