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배너


2008. 10. 31. 16:19

네트워크 카메라를 선택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네트워크 카메라를 선택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혹은 아나로그 카메라 설계자가 여러분들에게 말해주지 않는 10가지

 

네트워크 카메라는 수년 전부터 유통되기 시작했으며, 처음 등장한 때는 1996년부터입니다초기 네트워크 카메라 기술은 전문가 급 아날로그 카메라의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LAN이나 인터넷상에서 물체나 상황 등을 확인하기 위한 웹 카메라 정도로만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전혀 새로운 분야에서 디지털 영상, 네트워킹 및 인터넷 등의 장점을 종합하여 설계, 운용되기 시작한 이들 카메라는 감시용으로도 사용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변화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얼마 전으로, 네트워크 카메라 제품들이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의 기술 및 성능에 근접하면서 아래에 설명하고 있는 내용처럼 아날로그 카메라 운용에 적용되는 요건과 사양을 만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부 중요 성능에서는 아날로그 카메라를 능가하게 되었습니다.

아날로그 카메라 설계자가 여러분들에게 말해주지 않는 10가지 내용

먼저, 폭넓은 의미에서 IP기반의 네트워크로 통합이 되면서 성능, 개방형 시스템의 상호 운용성, 유연성, 미래 지향성 및 네트워크 연결성 등과 같은 수 많은 요인들을 고려하게 되므로, 단순히 두 가지 형태의 카메라가 최종 사용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점을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본지에서는 오늘날 네트워크 카메라와 네트워크 카메라의 선배 격인 아날로그 카메라 제품 간의 10가지 중요 차이점을 통하여, 앞으로 카메라의 구입을 고려할 때 이들 요인이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1)   주사선 문제. 

고화질(4CIF)의 아날로그 카메라일지라도 주사선과 관련하여 중대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아날로그 영상 신호로 DVR에 연결한다 하더라도 모든 이미지는 선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각각의 영상 이미지는 두 개의 주사선 영역으로 구성되게 됩니다. 이 때 한 이미지에 많은 움직임이 있게 되면 이미지가 번져 보이게 됩니다. 이 번짐 현상은 두 개의 주사선 영역의 이미지 캡쳐 사이에 움직이는 개체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네트워크 카메라는 프로그레시브 스캔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물체를 보다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훨씬 진보된 이미지 캡쳐 기술로 전체적인 이미지가 한 번에 캡쳐됨으로써 움직임이 매우 많은 경우에도 매우 선명한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2)   PoE(Power of Ehternet)로 절약효과와 신뢰성을 증가.  기존의 아날로그 카메라에 대한 투자는 상당한 장애와 비용을 수반해온 게 사실입니다. PoE(Power over Ethernet)IEEE 802.3af 표준은 상당한 비용절감효과를 가지는 매우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카메라에는 사용될 수 없는 PoE는 장비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PoE를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칭 장비 또는 데이터 와 영상을 전송하는 동일 표준 카테고리5  케이블링을 사용하는 미드스팬 등을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표준방식을 사용하므로 모든 장비들이 호환성을 가지며, 최종 사용자들에게는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영상감시용의 경우, PoE는 또 다른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카메라를 전산실의 비상전원공급장치에 연결하여 정전 시에도 사용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메가픽셀급 화질아날로그 카메라는 4CIF에서 40만 화소급에 대응하는 화질만을 갖는 NTSC/PAL사양에 국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최종 사용자들은 고화질의 컴퓨터 도입과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여 이보다 훨씬 뛰어난 메가픽셀급 영상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것은 영상감시 용도에서 최종사용자들의 중요한 요건이 되기도 합니다. 네트워크 카메라의 고화질은 곧 보다 정밀하고 상세한 화면과 더 넓은 지역을 감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침입자의 얼굴이나 행동을 정확히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보안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카메라의 고화질과 더불어 디지털 영상을 팬(좌우), 틸트(상하) 및 축소/확대 등의 기능을 통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네트워크 카메라의 지능.  감시와 조사 목적을 위해 매우 많은 양의 영상이 저장되고 있는 현실에서 지능형 비디오는 매우 주목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하여, 최신 네트워크 카메라는 모션디텍션(움직임 감지) 와 알람 관리를 통해 필요한 저장 프레임율 과 화질로 영상을 전송해야 할 시점을 판단하여 저장한다. 그리고 보안 운영자에게는 경고를 보내어 감시 시점 등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번호판인식이나 인원수 파악 등과 같은 훨씬 뛰어난 알고리즘이 네트워크 카메라와 같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카메라 수준의 지능은 DVR이나 기타 집중화된 시스템과도 통합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감시수단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카메라는 실시간으로 많은 채널을 분석할 수 없는 문제 등에 대한 최선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카메라는 단순한 이미지 분석 기능을 뛰어넘어, 목적설계 형 통합 장치로 훨씬 대규모의 영상시스템 설치가 가능합니다.

 

(5)   PTZ제어 와 입출력 제어의 통합.  아날로그 PTZ(/틸트/)카메라의 경우는 PTZ을 제어하는 시리얼 통신케이블은 비디오신호와 분리된 별도의 케이블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반면 네트워크 카메라 기술은 이와 같은 영상 전송 및 PTZ제어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통합 사용이 가능합니다. IP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네트워크 돔(Dome) 카메라를 사용함으로써 상당한 비용을 절감함 과 동시에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네트워크 카메라는 알람신호나 통제/제어를 위한 입출력 신호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에 아날로그 카메라에서 필요한 케이블링 과 비용을 줄여주고, 기능과 통합성능은 향상시키게 됩니다

 

(6)   음성통합.  용도에 따라 음성의 중요성이 증대 되어가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DVR로 연결되는 별도의 음성 케이블을 연결하는 경우에만 가능했지만, 네트워크 카메라는 카메라에서 직접 음성을 전송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음성을 영상과 동기화하거나 동일한 비디오 스트림으로 통합하기도 하며 감시나 저장을 위해 전송하기도 합니다. 음성은 완전 양방향으로 전송 가능하여 서로 대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음성기능은 설치가 간단하면서도 비용면에서 효과적이며, 이와 같은 것은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습니다.

 

(7)  보안 통신기능. 아날로그 카메라에서 영상 신호는 암호화하거나 인증 없이 동축케이블을 통해 전송됩니다. 이 경우 누구라도 영상신호를 도용할 수 있고, 전혀 다른 영상신호를 갖도록 카메라 신호를 변질 시킬 수 있습니다. -영화 오션스일레븐에서 이 같은 장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카메라에서는 영상을 암호화하여 네트워크로 전송함으로써 타인에 의한 도용이나 간섭을 방지합니다. 네트워크 시스템은 고급화된 암호화 인증서를 통해 연결을 인증하도록 할 수 있으므로 네트워크에 대한 해킹 위험을 차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네트워크 카메라는 암호화된 워터마크를 영상 데이터 신호에 첨부하여 영상, 시간, 위치, 사용자, 알람 등의 정보가 함께 제공되도록 하여 확실한 증거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카메라에서는 전혀 가능하지 않았던 매우 뛰어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유연하고 비용 면에서 효과적인 인프라아날로그 영상은 주로 값비싼 동축케이블이나 전용 광케이블 혹은 RF무선 등으로만 전송이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거리가 멀어질수록 품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게다가 전원이나 입출력 신호 및 음성 등이 추가되면 더욱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IP기반의 디지털 시스템은 매우 낮은 비용과 더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반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간단히 해결해줍니다. 전세계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통하여 웹사이트를 쉽게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카메라는 디지털 영상을 생성하여 인터넷으로 전송이 가능하며 거리에 따른 품질손상이 전혀 없습니다. IP기반의 네트워크 연결은 구축비용이 매우 저렴하면서도 체계화되고 표준화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시스템과 달리, IP기반의 영상 스트림은 다양한 상호 운용 인프라스트럭처를 사용하고 있는 전세계 어디로든 전송될 수 있습니다. 즉 패킷방식의 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형식의 영상 스트림이 동일한 라인을 통해서 전송될 수 있습니다. 인프라에 있어서 현재는 카테고리 5 데이터 배선을 사용하고 있지만, 1기가비트 이더넷 속도에서 운영된다고 할 때 단일 와이어를 통해 수 백 개의 비디오 스트림이 풀 프레임율로 전송될 수도 있습니다.

 

(9)  진정한 디지털 솔루션아날로그 카메라의 CCD센서는 A/D컨버터를 통해 디지털화되어 DSP내에서 이미지 향상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아날로그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후 신호는 동축케이블을 통해 전송될 수 있도록 다시 아날로그로 변환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신호는 DVR에 저장될 수 있도록 디지털화 됩니다. 이 과정에서 총 3 번의 변환이 필요한데 변화하는 중에 이미지 품질이 열화 됩니다. 반면 네트워크 카메라는 이미지가 단 한 번 디지털화되며 위 과정 동안 디지털 수준을 유지합니다. 즉 더 이상의 변환이 필요 없고 이미지의 품질저하 우려가 없습니다

 

(10) 소유 총비용(TCO)의 감소단 한 번의 투자로 상기에 설명한 모든 뛰어난 특성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카메라만 비교할 때는 네트워크 카메라의 초기 구축비용은 실제로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채널 당 비용을 비교할 때 훨씬 더 높은 유연성과 성능을 갖춘 네트워크 카메라는 DVR에 부착된 아날로그 시스템과 필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면밀히 따져보면 대부분의 시스템 구성에 있어서 네트워크 카메라에 기반한 감시시스템의 초기비용은 아날로그와 비교할 때 매우 저렴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네트워크 카메라 시스템에 소요되는 비용이 훨씬 저렴한 것은 DVR과 같은 전유 장비가 아닌 세계산업표준이며 개방형 시스템에 기반한 서버에서 운영되는 백엔드 어플리케이션 과 저장장치 때문인 것입니다. 이로써 관리와 장비에 소요되는 비용이 상당히 절감되며, 특히 전체 솔루션비용에서 저장장치와 서버에 상당한 비용을 수반하는 대규모 시스템에서는 더 큰 비용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되고 있는 인프라스트럭쳐에 따라 추가로 비용절감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LAN, 기타 무선 등과 같은 다양한 연결방법 등 IP기반의 네트워크는 해당 조직의 모든 용도에서 비용절감효과를 가지며, 기존의 동축케이블이나 광통신방식보다도 더 저렴한 솔루션이 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네트워크 카메라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높은 구축비용 등에 대한 우려까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카메라 설계자가 여러분들에게 네트워크 카메라의 이점에 대해 말해주지 않은 것은 실제로 사용자가 이러한 문제를 알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