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배너


2008. 10. 31. 16:35

오해 : 네트워크 카메라는 아날로그 카메라보다 이미지 품질이 떨어진다. ?

오해 : 네트워크 카메라는 아날로그 카메라보다 이미지 품질이 떨어진다. ?

모든 카메라에서든 이미지 품질은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 임이 틀림 없습니다. 특히 감시와 원격 모니터링과 같은 사람과 자산에 깊이 관련된 영상 보안 분야에서는 더욱 그러 합니다. 흔히들 아날로그 카메라가 네트워크 카메라의 화질보다 우수하다고 하는데 이는 오해에 지나지 않습니다. 기술 적인 발전은 이미 수년 전에 극복이 되어 네트워크 카메라가 아날로그 카메라의 화질과 동일 하거나 어느 경우에는 오히려 초월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와 아날로그를 비교할 때 전문적인 고품질 네트워크 카메라와 비교되어야 합니다. 전문(Professional) 네트워크 카메라는 Low end 네트워크 카메라 또는 웹 기반의 영상 전송만을 흉내 내는 제품과 혼동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류의 카메라는 보안과 감시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것과 동일한 이미지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이미지 품질은 좀더 포괄적으로 고려 되어야 하고 이미지 센서, 광학 소자 등의 선택과 같은 여러 가지 부문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이미지 센서

훌륭한 이미지 센서와 광학은 고품질 이미지를 제공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네트워크 카메라는 현재 아날로그 보안 카메라와 비교해 동일하거나 보다 뛰어난 광학과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네트워크 카메라는 아날로그 세계에서 전혀 지원이 안 되는 프로그레시브 스캔, 메가 픽셀과 같은 기능을 제공 합니다.
카메라를 설계 할 때 두 가지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CD와 CMOS 입니다. 아날로그 카메라는 오로지 CCD 센서만 활용 가능한 반면 네트워크 카메라는 위 두가 Type을 모두 사용할 수가 있어 네트워크 카메라의 설치를 최적화에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CCD 센서는 특별히 카메라 산업을 위해 개발된 기술로 일반 센서 보다 불빛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 낮은 조도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제공합니다. CCD 센서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시그널을 아날로그로 변환 하기 때문에 좀더 고가이고 복잡합니다.
CMOS는 PC내부에 있는 것과 같이 메모리 칩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 기술 입니다. 현재 CMOS의 빠른 발전으로 이미지 품질 면에 있어서는 CCD와 차이를 좁히고 있습니다. CMOS는 CCD에 비해 저렴하고 디지털 시그널 변환에 필요한  모든 콤포넌트를 내장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변환을 위한 별도의 프로세스가 필요 없기 때문에 단지 몇 가지 부품 만으도 소형 네트워크 카메라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레이싱(Interlacing)

4CIF와 같은 높은 해상도의 경우 달리고 있는 사람이나 속도감 있게 운행하는 자동차와 같이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명확하게 보는 것은 보안 감시 어플리케이션 분야에서는 오랫동안 문제점적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아날로그 영상에서는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이 흐리게(Blurry) 나타납니다.
이는 비디오 시그널 때문에 발생되는 것이며 DVR에 연결 되더라도 마찬가지 입니다. (DVR고 인터레이스 영상을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 되기 때문) 인터레이스는 아날로그 TV 모니터에 영상을 디스플레이용으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인터레이싱은 홀수 라인과 작수 라인으로 나뉘어져 순차적으로 표현 됩니다. 홀수와 짝수 라인의 디스플레이 되는 시차로 인해 몇몇 이미지 왜곡(blurry-흐릿함)이 발생 합니다.
네트워크 카메라, 다시 말하자면 프로그레시브 스캔 기술은 움직이는 대상을 캡쳐 하기 위한 기술로 사용됩니다. 프로그레시브 스캔 모든 이미지는 한번에 캡쳐 하고 line by line으로 고속 스캔 합니다. 따라서 홀수와 짝수 라인이 없어 지연시간이 전혀 없습니다.네트워크 카메라의 이미지는 또한 컴퓨터 모니터에도 디스플레이 되어 집니다. TV 모니터와는 별도로 컴퓨터 모니터는 인터레이스를 하지 않습니다. 이미지를 한번에 하나의 라인씩 완벽하게 디스플레이 합니다. 따라서 이미지가 명확 합니다.
프로그레시브 스캔에 대힌 보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방문 하세요.

해상도(Recolution)

아날로그와 디지털 해상도는 동일 합니다. 그러나 어떻게 각각 정의 되느냐에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날로그 영상은 이미지는 앞서 설명한 대로 인터레이스드 라인의 구조로 되어 있고 디지털 시스템에서의 영상(이미지)는 화소(또는 픽셀)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둘 중에 어느 시스템이 사용되던지 높은 해상도는 세밀한 영상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람 얼굴의 인식이나 자동차 번호판 인식을 위하여 높은 해상도를 요구하는 영상 감시 어플리케이션에 있어서 이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날로그가 디지털로 변환 될 때 최대 화소수는 TV 라인의 수에 의해 생성 됩니다. NTSC 표준에 따라 아날로그 시스템이 DVR이나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에 의해 디지털로 변환된 이후의 최대 해상도는 400,000
픽셀입니다.
                
네트워크 카메라 기술은 NTSC 해상도와는 다르게 표현되며 보다 높은 해상도 구현이 가능 합니다. 네트워크 카메라는 현재 1메가 픽셀을 지원하며 가장 우수한 품질의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2.5배 뛰어난 품질을 제공합니다.
2 또는 3메가 픽셀의 네트워크 카메라 역시도 가능합니다.
메가 픽셀의 영상이라도 대역폭의 절감 하기 위해 좀더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 구현이 가능 합니다. 이 경우 평상시에는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로 보고 알람이 발생되었을 경우 보다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해상도는 보다 많은 세밀한 영상 정보를 표현 합니다. 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어플리케이션에 효율적으로 활용 되어지고 있습니다.
          
추가로 선명한 이미지라는 측면에서, 메가 픽셀 네트워크 카메라는 다양한 영상비를 제공합니다. 표준 TV 시스템은 4:3 비율을 사용하지만 최근 디지털 영화의 빠른 보급으로 와이드 스크린 TV 16:9가 보편화 되었습니다. 16:9의 와이드 스크린을 사용하면 전체 이미지 중에서 상당 부분과 하단 부분이 필요 없고 가장 중요한 가운데 영상만 전송 하므로 대역폭도 절감하고 녹화 공간도 절감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지 감소

아날로그 카메라가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 되어 있을 경우 비디오 케이블의 길이는 이미지 품질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거리가 길면 길수록 영상 품질은 감소 합니다. 그러나 네트워크 카메라는 이런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네트워크 카메라로부터 보여지는 영상은 인터넷을 통해 어느 곳에서 보더라도 차이가 전혀 없는 동일한 영상입니다. 네트워크 카메라는 디지털 이미지를 제공하므로 거리에 따른 영상 왜곡이 전혀 없습니다.

                   

 

위그림은 아날로그 CCTV 카메라가 여러번 변환을 보이고 있는 것을 설멸해 주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CCTV는 카메라 내부에 기존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1차적인 변환을 거쳐 아날로그 비디오 케이블로 보내어 지고 이를 또다시 DVR을 통해 다시 디지털로 2차 변환 되는 2번의 변환 과정을 거치는 반면 네트워크 카메라는 프로그레시브 RGB 센서에서 곧바로 보내어 지는 방식을 취하여 보여지는 영상, 전송 되는 영상, 녹화되는 영상이 전혀 왜곡 없이 100% 동일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 하게 됩니다. (AXIS Way)

또한 네트워크 카메라에 의해 한번 변환된 디지털 영상은 전송과 모니터링, 저장을 거치더라도 동일한 품질을 유지 합니다. 그러나 아날로그 시그널이 DVR에 의해 디지털로 변환하게 될 때 이미지는 여러 변환 가정을 거치게 되고 이미지 품질의 저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네트워크 비디오 해상도는 최근 수년 동안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네트워크 카메라의 이미지 품질은 아날로그 카메라와 동일 하거나 보다 우수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은 영상 감시 시장에 있어서 네트워크 카메라의 수요 증대와 사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