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배너


2008. 10. 31. 16:35

올바른 네트워크 카메라 선택을 위한 10가지 요소

미래는 네트워크 카메라의 시대!  

           결론은 하나! 그럼 어떤 네트워크 카메라가 좋을까?    
           올바른 선택을 위한 10가지 요소  
           (1) 고품질 영상 
           (2) 다양한 제품군   
           (3)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 지원 및 용이한 통합   
           (4) JPEG 및 MPEG4 표준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압축 기능    
           (5) 대규모 배치 (Deployment) 관리 도구  
           (6) 다양한 네트워킹 기능 및 보안    
           (7) 프로그레시브 스캔 센서  
           (8) PoE (파워 오브 이더넷)  
           (9) 분산지능    
미래는 네트워크 카메라의 시대

IMS 리서치, 프로스트 & 설리반과 J.P. 프리만 등의 유수한 시장조사업체들과 심지어 IDC와 같은 IT산업 분석기업은 모두 비슷한 예측을 내놓고 있다. 요점은 네트워크 카메라의 판매량이 기존의 아날로그 카메라의 판매량을 추월하는 시점이 2007년에서 2009년 사이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렇다면 짚고 넘어야 할 문제는 “그 시점” 이후에 “누가” 주인공이 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결국 어떤 업체가 네트워크 카메라 기술로의 전환을 선도해 나아갈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어느 업체가?” 하는 질문은 꽤 복잡하다. 왜냐하면 다양한 기술에 다양한 기법이 요구되고 신규 업체의 진입으로 인해 경쟁구도가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카메라는 마치 음악이 8 트랙 레코드 판에서 카세트 테이프로 CD로 그리고 디지털 MP3 플레이어로 진화했듯이 이제 막 기술적 도약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다. 모든 것이 변화하는 이 시점에서 새로운 안목으로 새로운 평가기준을 가지고 새롭게 등장한 기술을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결론은 하나! 그렇다면 어떤 네트워크 카메라가 좋을까?

모든 이들이 네트워크 카메라가 미래의 해답이라고 생각한다면 수많은 공급업체가 이미 시장에 참여하고 있거나 앞으로도 이 매력적인 시장에 진입할 것이라고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일이다. 일부는 기존의 아날로그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해 혁신을 도모하며 넘어 올 것이고 또 다른 일부는 앞서 언급했듯이 새로운 기술과 전략을 가지고 등장한 신규 업체이다. 다시 말해 혼란스럽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보의 범람 속에 선택의 기회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어떤 카메라 네트워크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를 고민할 때 어떻게 하면 정보를 잘 활용하여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최종 소비자가 보안시스템에 네트워크 카메라를 추가하여 시대 조류에 동참하고자 결심했을 때 아래의 “카메라 선택에 있어 중요 요소 10가지”가 도움이 되리라 본다.

(1) 고품질 영상

영상 품질은 어떤 종류의 카메라에 있어서도 분명히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이다. 인명과 재산의 안전을 책임지는 비디오 감시 및 모니터링 장비라면 더더욱 그렇다. 영상 품질이 떨어진다면 다른 요소나 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무용지물이다. 고품질의 영상을 통해서 사용자는 화면 속의 성세한 부분이나 변화를 보다 세세히 관찰할 수 있고, 따라서 보다 신속하고 바람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 인명과 재산을 한층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또한 고품질의 영상은 동작감지 및 기타 내장 인공지능기능 등의 자동 분석 및 경보시스템의 정확성을 가능하게 한다.

네트워크 카메라의 영상 품질을 평가할 때에는 다음의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 광감도
⇒ 영상 선명도
⇒ 고품질 렌즈 장착 여부
⇒ 동작 연상에 대한 연상 품질

문서상의 정보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그러한 정보를 가지고 실제 현장 검증을 통해 올바른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2) 다양한 제품군

네트워크 카메라는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내장 압축기능, 동작감지, 네트워킹 기능 및 이벤트 & 경보 관리 등과 같은 훨씬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사용자는 전체 시스템을 통해 동일한 기능을 유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최선의 방법은 가능한 한 적은 수의 공급업체와 거래하는 것이다. 공급업체 선정 시 고정 카메라, 고정 돔 카메라 및 PTZ 돔 카메라 등을 포함하는 전 제품 생산라인을 가동하고 있는 업체를 찾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는 향후에 메가픽셀, 무선 및 오디오 등과 같은 기능을 확장하거나 개선하려고 할 때 한 두 업체 정도로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다. 만약 아날로그에서 업그레이드하려는 사용자는 선정할 업체가 비디오 서버 (인코더), 비디오 디코더, 하우징 및 기타 관련 제품군을 공급 가능한 지 확인해야 한다.

(3)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 지원 및 용이한 통합

만약 제한적이거나 대안이 없는 비디오 관리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폐쇄형 시스템의 일부로 네트워크 카메라를 찾고 있는 경우라면 다른 요소도 고려해 봐야 할 것이다. 현재 보안산업계는 단지 네트워크 카메라로 전환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방형 시스템 및 개방형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다. 네트워크 카메라 선정 시 개방형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API) 및 다중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가진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선두 업체들은 수 많은 종류의 유사한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다. 제품 선정 시에는 반드시 사용자의 환경 및 제품기능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무한 경쟁의 다중 공급자 시스템은 오랜 기간 동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델, HP 및 IBM 컴퓨터에 장착된 인텔의 CPU와 마이크로 시스템의 운영체계가 전용 운영 시스템으로 얼마나 잘 해왔는지 보라.

(4) JPEG 및 MPEG4 표준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압축 기능

카메라가 JPEG 및 MPEG-4 표준을 100%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놀랍게도 다수의 공급업체가 표준에 부합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100% 완벽하게 표준을 만족시키는 업체는 많지 않다. 99% 부합한다는 말은 부합성이 없다는 뜻과 같다. 제품이 완전히 적합하다는 것은 다른 종류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용으로 비디오를 사용할 때 그 만큼 융통성을 보장한다는 뜻이다. 또한 그것은 10년 혹은 그 이상이 지나서도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카메라 사용자가 단일 업체 고유의 압축기술을 사용한다면, 그 업체가 파산할 경우 사용자는 곤경에 처할 것이다. 표준을 준수함으로써 보다 오랫동안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공급업체가 MPEG-4 표준을 따른다면 라이센스 사용료는 지불되고 있는지 각 제품당 몇 개의 라이센스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있다면 압축 기술이 표준이 아니든지 구매 후에 사용자가 라이센스 사용료를 지불해야 할 것이다.

(5) 대규모 배치 (Deployment) 관리 도구

모든 지능형 네트워크 장비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카메라는 IP주소와 펌웨어를 보유하고 있다. 공급업체 대다수가 추가 비용 없이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구매 결정을 내릴 때 IP주소 설정 비용 및 향후 시설 내의 모든 카메라를 업그레이드하는 비용까지 고려해야 한다. 네트워크 카메라 제조업체는 이러한 과정을 관리하는 도구를 확보하고 있어야 하며 비용 및 교체 소요시간 예측은 명확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모든 네트워크 비디오 장비의 위치를 자동적으로 파악하고 장비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기능 또한 제조업체가 갖춰야 할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6) 다양한 네트워킹 기능 및 보안

고품질의 영상이 필수적이듯이 카메라의 네트워킹 기능 또한 중요하다. 이더넷 연결을 통하여 IP 주소에 접속하는 것은 기본적인 기능에 불과하다. 네트워크 카메라라면 어느 제품이든지 그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즉 다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다수 업체가 IP 주소 관리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DHCP (다이내믹 호스트 컨피규레이션 프로토콜)이 그것이다. 암호화나 HTTPS 기능의 보안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사용업체의 IT부서에서 엄격한 시험을 실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정 카메라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이 옳은 판단일까? IT부서는 전문가 집단이므로 카메라가 적절한 네트워크 기능 및 보안성을 제공하는지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7) 프로그레시브 스캔 센서

프로그레시브 스캔 기능은 네트워크 카메라만의 장점이지만 모든 네트워크 카메라 제품이 이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날로그의 스캔 기능이 영상의 반만을 먼저 포착하고 17/1,000초 후에 나머지 반을 포착하는 데에 반해서 프로그레시브 스캔 기술은 전체 영상을 동시에 노출시켜 포착한다. 아날로그 카메라로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하면 영상이 흐릿하게 나올 것이다. 프로그레시브 스캔 기술로 찍은 영상은 실질적으로 “화면 떨림” 효과나 고르지 못한 모서리 혹은 흐릿함이 없다. 비디오 감시 장비에 있어 이런 기능은 예를 들면 경비원이 도망가는 도둑의 움직이는 영상을 자세하게 볼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프로그레시브 스캔 기술은 선명성 및 중요한 미세 영상을 식별함에 있어서 일관되게 가장 최선의 결과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DVD 시청 중 “멈춤 (Pause)” 버튼을 눌렀을 때 일반 비디오 테이프보다 정지영상이 나은 것은 바로 프로그레시브 스캔 기술 덕분이다.

(8) PoE (Power over Ethernet)

이 기능은 단순히 목록에서 확인하는 정도의 항목이라 여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카메라당 300불은 절감할 수 있다면 어떻겠는가? 이는 단위 카메라에 전원을 연결하는 대략적인 비용과 같다. 만약 숫자가 50대 혹은 100대라면 그 절감액은 상당한 수준일 것이다. 수 백대의 카메라를 운용하고 있는 업체라면 엄청난 돈을 버는 셈이다. 한 가지 명심할 점은 카메라의 PoE 기능은 IEEE802.3af 표준에 따른다는 것이다. 이는 시스코, 노텔, 넷기어 및 기타 업체의 네트워크 스위치에 대한 선택의 폭이 아주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PoE를 사용함으로써 서버실로부터 감시시스템 및 카메라에 전원을 공급하는 기능을 보유하게 되며 UPS를 통해 정전 시에도 가동을 유지할 수 있다.

(9) 분산지능

지능형 비디오가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기술이 향후 몇 년간 진화하고 발전하겠지만 카메라에 인공지능이 설치되어 있을 때 가능한 이야기이다. 왜냐하면 비디오 인공지능은 방대한 양의 처리 능력을 필요로 하고 카메라에 그런 기능이 없다면 단지 몇 대의 카메라만으로도 서버는 과부하 상태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카메라와 같이 첨단기기에 인공지능이 장착되어 있을 때 언제 영상을 전송하고 또 처리할 것인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좋은 네트워크 카메라는 똑똑한 문지기 같이 작동하고 인공지능이 장착된 보다 많은 카메라의 배치를 가능하게 한다. 한마디로 네트워크 카메라는 처리성능과 동작감지, I/O 포트 및 사건 처리와 같은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지능형이라 불리는 것이다.

(10)  공급자 이력 및 역점

앞서 논의했듯이 네트워크 카메라를 선정할 때 향후의 용량증가와 추가 기능 및 성능을 감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네트워크 카메라제조업체는 상당한 기간 동안 파트너로서 고객과 함께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건실한 파트너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고려 사항:

제조업체의 네트워크 카메라 및 기타 네트워킹 제품의 기반은 무엇인가? 회사의 수익성은 좋은가? 업체가 네트워크 카메라 기술에만 집중하거나 혹은 네트워크 카메라가 그 업체의 사업영역 중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가? 지역 대리점 체계 및 지원시스템은 어떠한가? 업체가 글로벌 기업이며 다양한 언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가? 도움말 기능은 갖춰져 있는가? 고객은 기술혁신 및 지원을 보장해 주는 시장 선도업체의 카메라를 선택하고 싶어할 것이다. 제품 이력은 오랜 기간 동안 같이 갈 것이다. 어쨌든 눈 앞의 사소한 이익 때문에 이래의 보안문제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최종 분석

올해가 되든 2008이 되는 사용자는 예외 없이 네트워크 카메라의 구매결정 문제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아날로그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카메라 또한 똑 같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네트워크 카메라 제품 간의 차이는 구매자가 아날로그 기술에서 경험했던 것보다 훨씬 크고 또한 중요하다. 구매자는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공급자는 귀가 솔깃해지는 온갖 이야기를 하지만 구매자는 확실한 평가기준 목록을 준비하고 시험을 거쳐 다양한 제품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여 정보를 바탕으로 한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

본 리뷰에서 네트워크 올바른 네트워크 카메라 구매결정을 위한 10가지 중요 요소를 살펴 보았다. 이들 모두가 중요하지만 그 중 몇 가지는 상대적으로 훨씬 더 중요하다. 요점을 정리하자면 뛰어난 영상품질, 다양하고 일관적인 제품군, 개방형 인터페이스, 광범위한 네트워킹 성능 및 장기적 관점에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업체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